최근에 5월 테무 쿠폰 유튜브를 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면 한 번쯤은 테무의 저퀄리티의 광고를 자주 볼 수 있다. 광고의 맥락은 거의 비슷한데 보통 '회원가입을 하시면 어떤 상품을 무료로 드립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어떤 상품을 몇 천원이라는 매우 저렴한 가격에 드립니다'와 같은 맥락이다.실제 테무의 광고(매우 저렴한 가격)소비자 입장에서 이런 광고를 보면 당연히 눈길이 갈 수 밖에 없다. 다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마트, 백화점)등에서 구매하려면 몇 만원을 써야하는 상품을 단지 회원가입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공짜로 받을 수 있다면 엄청난 경제적 이득이라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솔직히 이러한 광고를 봐도 테무에 회원가입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크게 하지 못했었기 때문에 알리, 5월 테무 쿠폰 테무 등의 중국 쇼핑몰의 한국 시장진출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의 한국시장 진출 속도가 놀랍고 주변 사람들이 저렴한 중국 상품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 같아서 이 글을 쓴다.대표적인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의 이용자 수 변화한국인의 종합몰 앱 이용자 수 통계위의 통계를 보면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의 시장진출 속도가 얼마나 빠른 지 쉽게 알 수 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이용자 수는 1년만에 2배 이상으로 증가했고 테무는 한국시장에 진출한지 1년도 채 지나지 않았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581만 명의 이용자 수를 달성했다. 종합몰 앱 이용자 수 통계를 보면, 놀라운 점은 5월 테무 쿠폰 6개 기업 중에서 2개가 중국의 기업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용자 수 변화량이다. 중국 앱을 제외한 다른 앱들 중에서 쿠팡을 제외하면, 나머지 11번가, G마켓, T몬 모두 이용자 수가 감소하였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앞으로 11번가 역시 G마켓, 티몬에게 이용자 수를 따라잡혀 종합몰 앱 이용자 수 순위 2, 3위가 모두 중국앱이 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가장큰 원인은 너무나 당연하게도 저렴한 가격이다.그렇다면 왜 이렇게 저렴하게 팔까?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꼽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첫 번째, 현재 중국 이커머스 기업이 엄청난 손해를 보면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대표적으로 5월 테무 쿠폰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테무'의 사례를 보자.테무는 현재 중국의 기업이지만 한국, 미국 등의 국가에 매우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중국에서 미국까지 배송을 해주는데도 무료배송 정책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이러한 무료배송 정책은 지금같은 OPEC 회원국 등의 산유국의 정책에 따라 유가가 폭등할 수 있는 불안정한 시기에 매우 큰 손실을 입힐 수 있는 정책이다.또한 현재 테무는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블랙프라이데이에 최대 90%할인을 내세워 홍보를 하고 소비자들이 주문을 할 때마다 오히려 손해를 보면서 영업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한다.무료배송보다도 더 큰 비용을 지출한다고 알려진 분야는 마케팅이다. 세계시장을 노린 테무의 마케팅 공세도 매섭다. 테무는 미국 최대 스포츠 5월 테무 쿠폰 이벤트인 프로풋볼리그(NFL) 결승전 슈퍼볼에 2년 연속 광고를 내보냈다. 슈퍼볼 광고비는 1초에 3억 원꼴로 세계 광고 시장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고가다. 게다가 테무는 슈퍼볼을 계기로 200억 원 규모의 쿠폰과 경품도 제공했다. 테무의 모기업 핀둬둬홀딩스가 지난 한 해 쓴 마케팅비용만 15조5000억 원에 달한다.핀둬둬 홀딩스(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두 번째, 현재 중국의 경기침체로 중국내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과잉생산된 물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현재 중국의 소비심리가 이전보다 많이 약화되서 중국 내의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미 생산된 엄청난 양의 공산품들이 재고로 쌓여가고 이러한 상황 때문에 많은 중국 공장들이 파산하면서 매우 저렴한 가격에 중국산 상품을 구할 수 5월 테무 쿠폰 있게 되었다. 중국의 공장들 입장에서는 위축된 소비때문에 팔지도 못하는 재고들을 마진을 많이 남기지 못하는 저렴한 가격에라도 테무나 알리등에 넘길 수 있다면 좋아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이 계속될 때 국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첫 번째, 국내 유통업, 소매업등에 종사하는 거의 대부분의 개인사업자, 기업들이 피해를 입을 것이다. 중국의 값싼 물건이 한국으로 계속해서 들어온다면, 소비자들은 당연히 일정 부분의 소비를 할 수 밖에 없을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국내의 유통업자, 소매상인들을 통해 소비하는 액수가 줄어들 수 밖에 없다.두 번째,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계속해서 높아질 수 있다. 이렇게 저렴한 가격에 많은 공산품들이 한국으로 5월 테무 쿠폰 들어온다면 한국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자국에서 생산된 공산품 대신에 중국의 공산품을 사용할 것이다. 중국의 공산품을 계속해서 사용한다면 한국의 제조업 기업들이 사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발생할 것이고 그렇다면 많은 공산품을 중국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의 이커머스 기업들이 가격을 높여버린다면 그대로 국내 소비자들이 엄청난 피해를 입게될 것이다.세 번째, 소비자들의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 이는 비교적 최근에 많이 제기되는 문제인데, 중국산 공산품들에서 엄청난 발암물질들이 검출되고 있다.한국경제뉴스(4/28) 기사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직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살 수 있는 초저가 어린이 제품 30여종에서 카드뮴 등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관세청은 5월 가정의 달을 5월 테무 쿠폰 맞아 알리와 테무 등에서 판매 중인 어린이 제품 252종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15%에 해당하는 38종에서 유해 성분이 검출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들 제품은 평균 가격이 3468원에 불과한 초저가로 정식 수입 요건을 갖추지 않고 구매할 수 있다. 38종 중 27종에서 기준치 대비 최대 82배의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어린이 제품에 사용이 금지된 환경호르몬이다. 장기간 접촉하면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서다. 이렇게 중국 기업들의 한국 이커머스 시장 진출로 국내에 엄청난 변화가 예상된다. 앞으로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의 제품에 관심을 가질 것인지, 아니면 계속해서 국내 플랫폼과 제품에 관심을 가질 것인지 주목해야한다고 5월 테무 쿠폰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