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병원홍보대행사 병원 홍보 상승기획입니다. 과장되거나 허위가 아닌, 지난 12월 실제 카톡 내용입니다. ‘도대체 키워드 노출이 얼마나 중요하길래, 모든 병원홍보 업체들이 상위 노출 보장을 내세워 광고하는 건가요? 어떤 키워드든지 상관없이 무조건 효과를 볼 수 있나요?’ 실제로 저희를 찾아주시는 많은 원장님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입니다. 그중에는 병원 블로그 마케팅을 막 시작하시는 분들도 “상위노출 보장”, “한 달 만에 매출 300% 증가”와 같은 달콤한 말에 현혹되어 소중한 돈과 시간을 낭비하신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러한 분들의 공통점은 바로 상위 노출 여부에만 지나치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연히 상위 노출이 되는 광고글이라면, 환자분을 내원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과연 환자분들이 병원 홍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올까?’에 대한 의문점을 먼저 가져야만 합니다. 다시 말해, 원장님이 원하시는 키워드가 아니라 병원을 찾아주시는 환자분들께서 검색하시는 키워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현직자인 제가 직접, 핵심적이고, 압도적인 키워드 노출로 점유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 보려고 합니다. 평소 블로그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이나 진행하던 병원마케팅 업체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효과를 보신 분이라면 모두 도움이 될만한 내용만을 담았으니, 꼼꼼히 살펴보시어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얻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상위 노출 =광고효과, 당연한 공식이 아닙니다.앞서 말씀드렸듯, 상위 노출되는 광고글이 내원을 이끌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상위 노출 여부에만 집중하시는 원장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때, 우리가 생각해 봐야 할 병원 홍보 점은 ‘상위 노출 =광고효과’가 당연한 공식일까? 하는 것인데요. 물론 마케팅 글이 많은 이들에게 보임으로써, 병원의 이름이나 위치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병원홍보가 무조건 내원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이유는 간단한데요.병원 홍보의 경우,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는다면 환자분들을 내원까지 이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상위노출 키워드는 의료 정보글이라는 점이 무색하게 형편없거나 조약 해지는 경우가 생기곤 하지요.무조건 상위에만 노출시키면 된다는 생각이 이 같은 결과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병원 콘텐츠는 오히려 보는 이로 하여금 병원의 신뢰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즉, 병원 콘텐츠를 보는 병원 홍보 환자분들이 ‘이 병원에 가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의료 정보를 담고 있는 글인 만큼 환자가 될 잠재적인 독자들에게 명확한 정보를 줄 수 있어야 하며, 결과적으로 이 병원에 가면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믿음을 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결국 ’압도적인 노출‘과 ’콘텐츠의 질‘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있는데요. 물론 이러한 과정이 쉽지는 않겠지만, 어떻게 키워드 설정을 하느냐에 따라서 안정적인 노출과 함께 콘텐츠의 퀄리티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그렇다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똑똑한 키워드 노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병원홍보?타깃은 좁게, 키워드는 작게 병원 홍보 잡으세요”효과적인 키워드 노출을 위해서는 고객층 타깃을 최대한 좁게 잡고, 내가 잡고자 하는 키워드도 조회 수가 낮은 키워드를 찾아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메인 키워드를 사용했을 때 효과적인 병원들도 있지만, 대다수의 병원들은 메인 키워드보다는 세부적인 지역 키워드에서 높은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고객층 타깃을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남에 있는 성형외과에 대해 병원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강남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우리 병원에 오도록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지역 전체를 타깃 삼아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몇 배의 시간과 비용을 더 투자해야 할 뿐만 아니라, 블로그 방문자만 많을 뿐 실질적으로 내원까지 이어지는 병원 병원 홍보 방문객은 적을 수도 있습니다.특히 처음 시작할 경우, 낮은 블로그 지수로 상위 노출 또한 힘들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강남이 아닌 강남구 역삼동, 강남구 개포동 등으로 타깃을 좁게 잡음으로써 주변에 있는 사람부터 보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생각해 보세요. 당장 주변 사람들도 오지 않을 정도로 인지도가 낮은 상태에서, 먼 지역의 환자까지 찾아오게 만드는 것은 어쩌면 욕심일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병원홍보?키워드도 위에 말한 내용 등과 동일합니다.’강남구 성형외과‘는 조회 수가 높은 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강남구 역삼동 성형외과‘, ’강남구 개포동 성형외과‘ 등 조회 수가 더 낮지만 실제로 방문까지 이끌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부터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강남구 성형외과 X역삼동 병원 홍보 성형외과 O개포동 성형외과 O 이렇듯 세부 키워드 설정만 잘한다면, 병원의 신뢰도를 지키면서 꾸준한 노출을 진행하고 안정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지금까지 많은 원장님들이 궁금해하시는 키워드와 상위노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병원마케팅 중에서도 블로그 상위노출은 꽤나 까다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노출 로직, 블로그 지수, 콘텐츠 의료법 등등... 다양한 부분에서 그렇지요. 때문에 병원 자체 내에서는 블로그 상위 노출 작업 자체에 어려움을 느끼실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병원홍보회사를 통해 진행하고자 하십니다.그러나 일부 업체들은, 앞서 말씀드린 내용에 준하지 못한 광고를 집행하고 있거나, 제대로 된 피드백이 이뤄지고 있지 않은 경우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상위노출의 중요한 병원 홍보 부분에 부합하는 맞춤형 병원마케팅을 진행하는 업체를 선택하시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이지요. 추가적으로 실력 있는 업체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원장님들을 위해, 아래 관련 칼럼을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글과 함께 읽어보신다면, 분명 성공적인 결과를 얻는데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병원홍보 함께 읽으면 좋은 글-안녕하세요. 병의원 마케팅 대행사 상승기획입니다. 앞전 내용에서 상위 5% 마케팅 실력자를 채용하기 위해... ;안녕하세요? 병원광고대행사 상승기획입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아마도 병원 광고 회사에 최소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6 대륭테크노타운 22차 6층 60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