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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욕설은 주로 형벌과 관련이 적지 않다. 조선 시대에 죄인을 처벌하던 것들은 중국의 명나라의 대명률에 의한 것들이 많다. 지금의 우리 법률은 독일 헌법에 근거, 기초하지만, 그때는(조선 시대) 그랬다.예전엔 '제기랄' 이라는 정도도 큰 욕에 속했다. '제기랄'은 '제기다'라는 동사에서 연유한다. '소장(訴狀)이나 원서(願書)에 제사(題辭)를 쓰다'라고 풀이되어 있다. '제기랄'은 형사 고발을 한다는 의미다.
우리가 어이없을 때 사용하는 '젠장'도 순박한 시절엔 욕으로 받았다. "젠장, 꼭 그러기에요?"라고 목소리를 높이면 그것은 한판 붙자는 식의 격한 표현이다. '젠장(할)'은 '제게(=제기랄) 넨장 맞을'이라는 뜻이다.
'넨장'은 난장(亂杖)으로 고려, 조선 시대에 신체의 부위를 가리지 않고 마구 매를 치던 잔인한 형벌로 맞다가 죽어 나가는 것을 이른다. 너무 잔인하다는 판단에 조선 영조 왕께서 중지시켰다. 결론으로 '젠장'은 형사 고발당해서 매를 맞다가 죽일 일을 당하는 것을 뜻하는 큰 욕이다.
'육시랄'도 속된 욕에 속한다. 죽은 사람시체의, 목을 베는 형벌이다. 육시(戮屍)에서 유래 되었다. '오살할 놈' 할 때의 오살(五殺)은 먼저 죄인의 머리를 찍어 죽인 다음 팔다리를 베는 사형법이다.
'우라질'도 욕에 속한다. 죄인을 묶을 때 쓰는 밧줄이 오라다. 이 '오라질'에서 나왔다. 사극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주리를 틀 놈' 할 때의 주리는 죄인의 두 다리를 한데 묶고 다리 사이에 두 개의 주릿대를 끼워 비트는 형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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