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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쳐 3조4000억
항공사들, 마일리지 규모 축소 방안 '고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올해 상반기 기준 '미사용 마일리지'를 금액으로 따지면 약 3조4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사용된 마일리지는 항공사 입장에선 부채로 인식되는 만큼, 기업들은 소비자의 적극적인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대한항공 마일리지 이연수익은 2조4637억원, 아시아나항공은 9429억원이다. 합산 이연수익은 3조4066억원에 육박한다.
이연수익은 최초 매출 거래 시점엔 마일리지 금액을 수익으로 환산하지 않고, 추후 마일리지가 소진돼야 인식되는 수익이다. 재무제표상으로는 부채로 간주한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두 항공사의 이연수익은 크게 늘었다. 2019년 상반기 말 대비 현시점 이연수익 상승률은 대한항공의 경우 12.2%, 아시아나항공은 33.6%를 기록했다. 그만큼 재무제표상의 부채가 늘어난 셈이다.
미사용 마일리지가 늘어난 것은 코로나19 당시 특수성에 기인한 면이 크다. 감염병 대유행 당시 항공 수요가 급감했고, 이에 따라 두 항공사는 상당수 항공 노선이 봉쇄된 상황을 고려해 2020~2023년 소멸 예정이던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최대 3년 연장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두 항공사는 마일리지의 규모를 축소하고, 고객들에 대해 사용 촉진 서비스를 확대하는 데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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